코로나 이후 많은 자영업자분들은 ‘달라졌다, 그리고 어려워졌다’라는 점에 공감하실텐데요. 이번에 만난 한촌설렁탕 면목용마점도 한때 코로나로 인해 어려움을 겪기도 했지만 새로운 변화(배달과 고객DB)를 통해 어려움을 극복해냈습니다. 한촌설렁탕 면목용마점의 류성 대표님을 만나 해당 내용을 자세히 들어보시죠.
“지금까지와 다르게 새로운 변화를 도입하는 것이 쉽지많은 않았습니다.”
Q. 한촌설렁탕과 면목용마점을 소개 부탁드립니다.
A. 한촌설렁탕은 1982년을 시작으로 벌써 40년의 세월을 거쳐온 브랜드입니다. 설렁탕, 곰탕, 수육 등 다양한 메뉴를 통해 고객분들께 ‘맛은 정직하다는 믿음’을 드리고 있습니다. 면목용마점은 중랑구 상봉로에 위치하고 있으며, 면목역에서 도보로 약 8분 거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제가 면목용마점을 운영한 지는 이제 1년이 다되어가네요.
Q. 대표님께서는 한촌설렁탕 면목용마점을 운영하시지만, 동시에 한촌설렁탕의 직원으로 알고 있습니다. 직접 가맹점을 운영하면서 있는 특혜나, 어려움 등이 있을까요?
A. 직원이 직접 매장을 운영한다고 어떤 특혜나 혜택은 전혀 없습니다. 오히려 본사에서 더욱 더 세심하게 살펴보고 있습니다. 다른 가맹점과 100% 동일하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Q. 어떤 특별한 혜택이 없음에도 직접 매장을 운영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으실까요?
A. 한촌설렁탕을 가까이서 더 잘 볼 수 있기에 가맹 가입까지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한촌설렁탕의 가맹을 결정하게 된 배경으로는 크게 2가지가 있는데요. 첫째, 장기운영 매장 비율과 다점포 운영 비율입니다. 가맹점을 운영하는데 있어 장기운영은 브랜드의 지속성을 판단하는 가장 근본 요인입니다. 그리고 사업의 매출과 확장성을 나타내는 지표는 다점포 운영 비율입니다. 한촌설렁탕은 5년 이상 장기운영 매장 비율이 약 40% / 다점포 운영 비율이 약 20%라는 점에서 브랜드의 지속성과 성장이 모두 좋은 회사라 판단하게 되었습니다.둘째, 경쟁력입니다. 내가 운영할 가게인데, 타 브랜드와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경쟁력을 고려해보는 것은 필수일텐데요. 한촌설렁탕은 브랜드,상품,식자재,기술력에 대해 경쟁력이 타사 대비 높다고 생각되어 가맹점 계약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오송 스마트공장에서 전문적인 프로세스를 거쳐 지원되는 사골과 재료 등을 통한 경쟁력은 직접 가까이에서 살펴보며 더 확신을 얻을 수 있는 배경 중 하나였습니다.
“저는 배달은 월급이고, 고객 DB 관리는 저축이라 생각합니다.”
Q.많은 자영업자분들은 코로나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경험하셨는데요. 한촌설렁탕은 이 부분을 어떻게 극복하셨을까요?
A. 한촌설렁탕도 코로나 시작 이후 침체기를 겪게되었습니다. 고객분들의 심리 및 규제로 인해 이전 대비 매출이 떨어지는 것이 눈에 보였습니다. 이에 많은 고민과 내부 논의가 있었고 오랜 고민 끝에 배달과 포인트 적립을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초기 반발도 있었으나, 코로나 시기 성장한 배달과 그리고 고객 재방문율에 대한 설득을 진행했고, 현재 많은 매장에서 배달과 포인트 적립을 통해 그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배달은 코로나로 인해 성장하는 사업이었으며, 도도포인트를 통한 고객 DB 관리와 고객 관리 프로그램(CRM)은 단골 고객 확보에 특히 효과적 이었습니다. 저는 배달은 월급이고, 고객 DB 관리는 저축이라 생각합니다. 배달이 지금이라면, 고객DB는 미래인거죠. 고객 DB를 기반으로 재방문을 유도할 수 있기에 적극적으로 고객 DB를 쌓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도도포인트에 대해 말씀해주셨는데, 이 부분 추가적으로 말씀해주실 사항이 있을까요?
A. 도도포인트는 매장 관리 서비스로서 포인트 적립 및 사용, 고객 관리 프로그램(CRM) 등 고객 관리를 위해 필수적인 서비스입니다. 한촌설렁탕은 도도포인트와의 제휴를 통해 많은 지점에 도도포인트를 활용하고 있는데요. 한촌을 찾아주시는 고객분들께서 도도포인트를 통해 포인트를 사용함으로써 금액적인 혜택을 갖게 해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고객 관리 프로그램(CRM)을 통해 한촌에서 진행하는 프로모션, 이벤트가 있을 때 이를 알림으로써 다시금 고객이 저희 매장을 방문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Q. 도도포인트와 함께한 이벤트 중 특별히 기억나는 이벤트가 있을까요?
A. 한촌설렁탕은 본사 차원에서 도도포인트 도입을 가맹점주분께 적극 장려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도도포인트와 함께 ‘47일 간의 복날 이벤트’를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도도포인트의 고객 DB와 방문 횟차에 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이벤트를 기획하게 되었고, 이를 통해 매출 상승까지 상승한 이벤트 였습니다.
Q. 도도포인트를 사용하는 점주분들에게 앞서 말씀해주신 고객DB와 고객 관리 프로그램(CRM) 외에 추가적으로 활용하면 좋은 방안에 대해 말씀해주실 수 있을까요?
A. 매장 재고 관리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도도포인트 고객관리 대시보드를 통해 기간별 포인트 적립 현황, 신규 고객 수 등 사용 고객에 대한 상세 내용이 확인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포인트 사용, 적립 현황을 통해 일주일 중 고객이 많이 방문하는 일자와 시간을 특정할 수 있고 이를 기반으로 재고 준비, 소진 등을 관리할 수가 있습니다. 성별/연령대도 확인 가능하여 우리 매장에서의 주요 고객을 확인할 수 있고 이를 통해 프로모션과 연계하여 활용할 수도 있었습니다.
Q. 인터뷰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하실 말씀있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A. 한촌설렁탕은 많은 고객분들이 찾아주시고, 꾸준하게 매출 성장이 이뤄지는 곳입니다. 도도포인트 관련해서 본사 차원에서도 많은 지원을 하고 있어 단골 고객 확보에도 용이한 매장입니다.앞으로도 한촌설렁탕에 많은 관심 가져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한촌설렁탕의 면목용마점 대표님(류성 본부장님)을 만나며 ‘인내는 쓰나, 열매는 달다’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새로운 변화는 어렵고, 힘들지만 이겨낸다면 그 이상의 결과를 만들어 준다는 것을 직접 보여주는 사례였습니다.
더욱이, 미래를 위한 저축(고객DB)까지 착실히 만들어가고 계신 것을 볼 때 한촌설렁탕의 미래는 지금보다 더 밝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할 수 있는 시간들이었습니다.